고양이는 다양한 신체 부위와 자세로 의사와 감정을 표현합니다. 보호자는 자신이 키우는 고양이의 신체 언어를 잘 이해한다면 고양이와 교감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양이의 행동에 대한 이해는 고양이를 키우고 함께 생활하는 데에 있어 정말 중요합니다. 고양이 행동에 대한 몇 가지 주요한 측면과 이를 이해하고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고양이는 왜 발톱을 가는 걸까?
고양이는 집에 있는 가죽 소파나 가구에 발톱을 가는 행동을 자주 보이곤 합니다. 이는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에게 정말 큰 골칫거리인데요. 하지만 고양이의 이런 행동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발톱 갈기를 통해서 발정을 표현하기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적절한 발톱 갈이를 할 수 있는 스크래치를 구비해두고, 정기적으로 발톱을 깎아주어 가구의 손상도 막으면서 고양이를 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얼굴을 왜 자꾸 긁을까?
집에서 고양이를 보다 보면 가끔 얼굴을 긁는 행동을 보입니다. 또한 자신의 주변에 있는 가구에 얼굴을 비비기도 하는데 이는 고양이의 행동 중 하나 입니다. 고양이는 얼굴을 긁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하고 얼굴 주변에 있는 샘을 통해 자신의 향기를 남기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왜 이렇게 밤에 잠을 안 자는 걸까?
고양이는 보통 아침에 많이 자고 꼭 집사가 자는 밤에 신 나게 뛰어놀곤 하는데요. 이는 바로 고양이의 야행성 성향 때문입니다. 야행성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양이는 보통 밤에 활동하면 또 밤에 활동적인 모습을 자주 보여주곤 합니다. 밤에 고양이가 안 자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고양이의 이런 성향을 고려하여 밤에 고양이와 함께 놀고, 장난감을 통해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어떨까요?
고양이가 가끔 보이는 가슴을 비비는 행동은 무엇을 의미할까?
고양이는 집사에게 애정을 나타내기 위해 가슴을 비비는 행동을 보이곤 하는데요. 이 행동의 이름은 보통 가슴 링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고양이가 당신에게 안전하고 안락한 느낌이 들고 있다는 신호임으로 따로 걱정할 필요 없이 계속 고양이와 함께 좋은 시간 보내시면 될 거 같아요.
고양이의 음식 관리는?
고양이는 보시는 것처럼 대부분 되게 깔끔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청결한 음식을 좋아하고 또 신선한 물을 항상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고양이는 자신이 먹는 만큼만 먹는 모습을 자주 보여 몇몇 집사들은 그냥 사료를 마음껏 부어두기도 하지만 이는 사료가 눅눅해질 수도 있고 밑에 있는 사료가 계속 남아있다 보면 변질될 수도 있기 때문에 고양이의 연령 및 체중에 근거한 용량을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그릇과 밥그릇의 위치는 가까운 것보다 떨어뜨려 놓는 것이 좋고 화장실은 꼭 식사 공간에서 멀리 위치하게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의 식사 습관과 식욕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고양이는 사회성이 좋을까?
몇몇 고양이는 사회적이기도 하고 다른 동물과 잘 지내기도 하지만 또 다른 고양이들은 사회적이지 못하고 다른 동물과 잘 지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에 화를 내기보다는 고양이마다 성격을 이해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고양이를 다른 고양이와 함께 합사시킬 경우 급하게 합사를 진행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천천히 진행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서로의 냄새를 먼저 인식 시켜준 다음 서로 벽을 두고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천천히 서로가 익숙하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 합사가 잘 진행된 후에도 고양이의 화장실 수는 꼭 고양이 수에 맞게 준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애완동물과 함께 살 경우 서로 간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잘 어우러질 수 있게 도움을 주어야 하고, 적절한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스트레스 관리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고양이도 생물이기 때문에 사람처럼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사람에게도 좋지 않듯이 고양이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그럼 보통 어느 상황에 스트레스를 받을까요? 우선 제일 당연한 것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을 했을 때입니다. 이것 말고도 고양이는 환경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도 받고 주인의 출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의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에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하는 행동을 통해 적절한 신호를 알아차리고 적절한 방법으로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고양이는 어떻게 의사소통하는 걸까?
고양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집사에게 말을 걸고 기분을 표현하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보면 꼬리를 부풀리는 행동이나, 귀를 뒤로 젖히는 행동, 사냥하기 전에 엉덩이를 여러 번 흔드는 행동 등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여러 가지 고양이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소리, 몸짓, 털을 세우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합니다. 집사는 이런 고양이의 신호를 잘 파해 고양이의 행동에 잘 대응하여 상호 간에 원활한 소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양이 정기적으로 건강 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양이의 건강은 집사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혹시 어디가 아픈 게 아닌지, 아픈데 표현을 못하고 있는 게 아닌지 항상 집사의 큰 고민인데요. 고양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꼭 정기적인 예방 접종과 건강 검진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것 만으로도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뿐더러 나중에 발견되어 혹시 크게 아플 일을 대비해 미리 건강 상태를 알아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고양이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실 외 활동 제한하는 것이 좋은데요. 왜냐하면 고양이가 실 외에서 나쁜 균을 묻혀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람한테도 당연한 것처럼 적절한 식사 및 운동은 꼭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집 사는 평소에 고양이의 건강 상태를 지속해서 관찰하고 기록해 두는 것이 좋으며 이상한 부분이 발견된다면 꼭 수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냥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와 예방접종 (0) | 2024.06.23 |
---|---|
고양이 품종 (0) | 2024.05.30 |
삵과 고양이 차이점, 유사점 (0) | 2024.05.30 |
고양이 훈련 이유와 원리 (0) | 2024.05.11 |